I. 상대평가
1. 의의
평가하려는 구성원들을 상호 비교하여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집단내의 서열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다.
2. 장단점
(1) 장점
제한된 자원을 상대적으로 배분하는데 편리하며, 관대화 경향을 배제할 수 있어 인사평가 오류를 억제하며 평가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다.
(2) 한계점
상대적인 서열에만 치중하기에 개개인의 능력 발전에는 소홀하며, 종업원들 간의 긴장관계나 갈등관계를 야기시킬 수 있다. 평가이후 피드백이 모호해질 수 있어 평가의 본래 목적인 성과관리와 개선에 취약점이 있다.
3. 평가방법의 종류
(1) 서열법
순위법이라고도 하며 피평가자의 업적이나 가치의 서열을 매기는 방법으로 교대서열법, 쌍대서열법이 있다. 평가자의 중심화 경향이나 관대화 경향과 같은 주관적 오류를 줄일 수 있으나, 피평가자의 수가 너무 많으면 평가가 어려워지며 적을 때에는 평가의 의미가 상실된다.
타당성 측면에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으며 신뢰성 측면에서 평가자의 주관적 오류를 줄일 수 있어 어느정도 의미를 갖고 있닫. 수용성 측면에서 서열을 매기는 구체적인 기준이 제시되지 않기에 피평가자들의 저항이 예상되며 실용성 측면에서는 평가가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하다.
(2) 강제할당법
사전에 범위와 수를 정해놓고 피평가자들을 일정한 비율에 맞춰 강제로 할당하는 평가방법이다.
관대화, 중심화 경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나, 피평가자들의 업적이나 능력이 정규분포곡선이나 강제분포비율과 일치 하지 않을 수 있어 문제가 된다.
II. 절대평가
1. 의의
절대적인 기준과 평가항목을 활용하여 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상대평가와 달리 비교대상이 필요없어 개개인의 육성에 초점을 둔 육성형 평가이다.
2. 장단점
(1) 장점
개발과 육성이라는 평가취지에 부합하며, 담당하는 업무에 따른 구체적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평가의 객관성 제고에 기여한다.
(2) 한계점
평가대상자중 상당수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서열을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평가의 관대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평가자의 주관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3. 평가방법의 종류
(1) 평정척도법
피평가자의 능력과 업적등을 연속척도나 비연속척도에 의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평가방법중 가장 오래되고 타당도도 높아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타당성이 상당히 높으나 평가자가 의도적으로 피평가자의 평가를 결정할 수 있어 신뢰도가 낮으며 수용성 측면에서 당연히 신뢰도의 문제가 발생하며 실용성 측면에서는 평가척도 및 요소개발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어느정도 예상된다.
(2) 체크리스트법
평가자들은 사전에 준비된 서술문을 활용하여 피평가자의 능력, 태도, 작업행동, 성과 등을 체크하는 기법으로 평가자가 인지할 수 없도록 개별 표준행동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특성이 있다. 타당도와 신뢰도가 매우 우수하며 수용성 측면에서도 높은 신뢰도로 인해 문제가 없으나 실용성 측면에서는 평가는 용이하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비용이 높아진다.
(3) 에세이 방법
주로 고위직의 평가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피평가자의 활동에 대하여 서술식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4) 강제선택서술법
쌍으로 된 평가항목의 서술문을 평가자가 반드시 한곳에만 체크하게 하는 기법이다.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으나 수용성 측면에서 어느정도 저항이 예상되며 실용성 측면에서 복잡하고 정교한 쌍서술문을 개발하는 것이 어려우며 평가또한 어렵다.
(5) 중요사건기술법
평가자가 일상 작업에서 피평가자가 보여준 특별히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인 업적을 기록하여 평가시점에 이를 정리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타당성 문제는 평가하기 어려우나 신뢰성 측면에서 신뢰도가 매우 높다. 수용성 측면에서 피평가자들이 중요사건 기술 자체에 대해서는 수용성이 높겠으나 이러한 평가가 승진이나 임금 인상에 반영될 경우 수용도가 떨어질수 있다. 평가가 용이하고 비용발생도 적어 실용성은 높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