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2차/경영조직론

신고전적 조직이론 - 인간관계론 (메이요 E. Mayo)

하양보들 2022. 6. 13. 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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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 메이요(E. Mayo)

메이요와 그의 동료들이 1927년 ~ 1932년까지 미국 서부전기회사 호손공장에서 실시한 호손연구의 결과로 등장한 이론이다. 호손연구를 통하여 조직구성원들의 감정과 작업에 대한 관심, 의사소통, 비공식집단 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1. 호손실험 내용

(1) 조명실험

  • 실험내용: 조명의 밝기와 작업능률과의 관계를 관찰
  • 실험결과: 조명이 작업능률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함

 

(2) 계전기 조립작업 실험

  • 실험내용: 작업조건(휴식시간, 간식, 작업시간 등)을 변화시키며 작업능률과의 관계를 관찰
  • 실험결과: 작업능률 향상에 작업의 조건보다 작업자들의 심리적인 변화가 더 중요함을 알게됨
  • 우호적인 작업분위기,  자부심, 책임감, 공동의식과 비공식적 리더의 존재 등

 

(3) 면접조사

  • 실험내용: 종업원의 감정과 작업능률과의 관계를 관찰
  • 실험결과: 작업자의 태도와 의욕은 그가 속한 집단의 사회적 조건에 따라서 변화됨을 알게됨

 

(4) 배전기 전선작업실 관찰 

  • 실험내용: 사회적 조건과 작업능률과의 관계를 관찰
  • 실험결과: 비공식집단의 규범이 종업원의 행동을 통제함 

 

2. 인간관계론의 기본원리 

(1) 직무만족과 인간중심적 관리 

  • 조직의 생산성은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관리자로부터 얼마나 인정받는가에 따라 달라지며
  • 구성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인간중심적이고 민주적인 관리방법이 필요함

 

(2) 의사소통과 경영참여

  • 의사소통과 경영참여를 통하여 만족감을 높이고 업무에 더욱 몰입, 노력하게 됨
  • 비지시적 면담을 통한 의사소통의 중요성 강조

 

(3) 개인의 행동동기

  • 경제적 욕구에 의한 동기뿐만 아니라 사회적 욕구에 의한 동기도 부여됨
  • 자신의 생산량 제한 및 생산이 저조한 동료를 도와주며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적 동기의 영향이 크게 작용

 

(4) 조직의 사회적 성격

  • 조직의 목적 달성 및 생산성 향상에는 합리적인 공식구조와 함께 개인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비공식조직도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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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

  • 인적 요인의 중요성 인식, 인간의 감정과 태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
  • 인간관계론에서 출발하여 현대의 조직 인도주의로 발전
  • 공식집단은 무시하고 비공식집단만을 너무 강조하여 조직의 전체적인 경영력이 한쪽으로만 치우침
  • 인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상태를 밝혀 내지 못했으며, 조직의 성과에도 직접적으로 연결시키지 못함
  • 인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필요성 절감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발전을 통한 행동과학으로 이어짐

 

4.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기계적 능률관 사회적 능률관
경제인관 사회인관
공식조직 중시 비공식조직 중시
경제적 동기 중시 사회심리적 동기 중시
조직과 개인의 일원화 조직과 개인의 이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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