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2차/경영조직론

조직이론의 의미

하양보들 2022. 6. 13. 22:21
반응형

조직이론의 의미

  • 조직에 대한 사고방식으로 조직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방법
  • 조직과 조직에 연관된 요인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이론
  • 조직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며, 조직의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

 

조직이론의 분류

  • 미시조직이론 : 조직내의 개인이나 소집단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으로 개인수준의 학습, 지각, 성격, 태도, 욕구 및 동기 등과 집단수준으로 리더쉽, 갈등관리, 의사전달, 의사결정 등을 연구
  • 거시조직이론 : 조직의 목표, 조직의 구조, 조직 환경 등 조직 전체 수준의 대외적 행동을 연구

 

조직이론의 발전

  • 고전적 조직이론 - 테일러 과학적 관리론, 페욜 일반관리이론, 베버 관료제론
  • 신고전적 조직이론 - 메이요 인간관계론
  • 통합관점 조직이론 - 버나드 통합이론
  • 근현대 조직이론 - 의사결정론, 상황적합론, 자원중심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