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파트

안전교육

하양보들 2020. 12. 27.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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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안전교육을 통해서잠재위험에 대한 발견능력과 비상 시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사고를 방지
  •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근로자의 안전의식 향상 가능
  • 교육대상에 알맞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후에는 교육성과를 검토하여 효율성 향상

2. 기본방향

  • 사교사례중심의 교육
  • 안전작업을 위한 교육
  • 안전의식을 위한 교육

3. 목적

  • 잠재위험의 발견능력 향상
  • 재해사고의 발생가능성 예측
  • 사고예방대책 기술 습득
  • 재해사고의 조사와 비상사태에 대응

4. 안전교육의 형태

1) OJT(On The Job Training)
관리감독자 등 직속상사가 부하직원에 대해서 일상업무를 통하여 지식, 기능, 문제해결 능력 및 태도 등을 교육 훈련하는 방법이며 개별교육 및 추가지도에 적합하다.

  • 개개인에게 적절한 훈련이 가능
  • 직장의 실정에 맞는 훈련이가능
  • 교육효과가 즉시 업무에 연결
  • 훈련에 대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상호 신뢰 이해도가높다

2) OFF JT(OFF The Job Training)
공통된 교육목적을 가진 근로자를 일정한 장소에 집합시켜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실시하는 방법으로 집합교육에 적합하다.

  • 다수의 근로자에게 훈련이 가능
  • 훈련에만 전념
  • 특별설비기구 이용이 가능
  • 많은지식이나 경험을 교류 가능
  • 집단적 노력이 흐려질 수 있다.

5. 교육지도의 8원칙

1)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

  • 교육이나 훈련은 피교육자가 교육내용을 충분히 이해해 주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아무리 좋은 설명과 시범을 보여도 상대방이 듣고 보지 않는 안다면 교육을 하지 않는것과 같다.

2) 동기부여
가르치기에 앞서 피교육자가 알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반복

  • 지식은 반복에 의해 기억되고, 기억된 것이 신속 정확한 협응 동작을 가능케 한다.
  • 반복을 통하여 지식, 기술, 기능및 태도가 몸에 익어 향상된다

4) 한 번에 한가지씩 한다.
5) 기능적 이해
6) 인상을 강화한다(교육 핵심 기억)
7) 쉬운 것부터 어려운 순으로
8)오감 이용(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6. 안전교육 시 유의사항

  • 안전교육은 습관화된 적절한 태도로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 스스로 실행화 되도록 안전지식교육을 철저하기 시행하여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
  • 산업체는 산업현장에서 특히 필요로 하는 구체적이니 안전기능, 안전기술에 관련된 지식, 태도의 교훈련이 반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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