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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안전교육을 통해서잠재위험에 대한 발견능력과 비상 시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사고를 방지
-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근로자의 안전의식 향상 가능
- 교육대상에 알맞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후에는 교육성과를 검토하여 효율성 향상
2. 기본방향
- 사교사례중심의 교육
- 안전작업을 위한 교육
- 안전의식을 위한 교육
3. 목적
- 잠재위험의 발견능력 향상
- 재해사고의 발생가능성 예측
- 사고예방대책 기술 습득
- 재해사고의 조사와 비상사태에 대응
4. 안전교육의 형태
1) OJT(On The Job Training)
관리감독자 등 직속상사가 부하직원에 대해서 일상업무를 통하여 지식, 기능, 문제해결 능력 및 태도 등을 교육 훈련하는 방법이며 개별교육 및 추가지도에 적합하다.
- 개개인에게 적절한 훈련이 가능
- 직장의 실정에 맞는 훈련이가능
- 교육효과가 즉시 업무에 연결
- 훈련에 대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상호 신뢰 이해도가높다
2) OFF JT(OFF The Job Training)
공통된 교육목적을 가진 근로자를 일정한 장소에 집합시켜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실시하는 방법으로 집합교육에 적합하다.
- 다수의 근로자에게 훈련이 가능
- 훈련에만 전념
- 특별설비기구 이용이 가능
- 많은지식이나 경험을 교류 가능
- 집단적 노력이 흐려질 수 있다.
5. 교육지도의 8원칙
1)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
- 교육이나 훈련은 피교육자가 교육내용을 충분히 이해해 주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아무리 좋은 설명과 시범을 보여도 상대방이 듣고 보지 않는 안다면 교육을 하지 않는것과 같다.
2) 동기부여
가르치기에 앞서 피교육자가 알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반복
- 지식은 반복에 의해 기억되고, 기억된 것이 신속 정확한 협응 동작을 가능케 한다.
- 반복을 통하여 지식, 기술, 기능및 태도가 몸에 익어 향상된다
4) 한 번에 한가지씩 한다.
5) 기능적 이해
6) 인상을 강화한다(교육 핵심 기억)
7) 쉬운 것부터 어려운 순으로
8)오감 이용(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6. 안전교육 시 유의사항
- 안전교육은 습관화된 적절한 태도로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 스스로 실행화 되도록 안전지식교육을 철저하기 시행하여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
- 산업체는 산업현장에서 특히 필요로 하는 구체적이니 안전기능, 안전기술에 관련된 지식, 태도의 교훈련이 반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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