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2차/인적자원관리론

직무관리_직무평가

하양보들 2022. 11. 19.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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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직무평가의 개념

1. 직무평가의 개념

직무의 구체적인 내용과 직무수행자의 자격요건으로 해당직무의 가치를 밝히는 활동이다. 일반적으로는 기업목표 달성에 대한 해당직무의 공헌도로 평가하지만 기업목표달성까지 여러 직무의 상호의존성이 높아 개별 직무의 공헌도를 직접 측정하는것은 매우어려워 해당직무의 양과 질의 가치를 간접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2. 직무평가의 목적

(1) 임금수준의 결정 : 직무가치에 의한 임금을 결정함으로써 임금의 공정성 확보 및 갈등을 최소화

(2) 인력확보 및 배치 : 직무의 중요도, 난이도 등에 따라 종업원의 능력을 기준으로 배치

(3) 인력개발 : 종업원 경력개발 시 직무이동경로를 중요도와 난이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

 

II. 직무평가의 요소

1.  REFA 모델 

지식, 숙력, 책임, 정신적 노력, 육체적 노력, 작업환경

2. Lytle 모델

숙련, 책임, 노력, 작업환경

3. Jaques 이론

자유재량 허용시간이 길수록 직무의 가치가 높다.

 

III. 직무평가 방법

직무평가 방법에는 크게 종합적 평가방법(직무수행의 난이도로 포괄적 평가)과 분석적 평가방법(요소별로 계량적으로 평가)이 있다.

1. 서열법

평가하려는 직무들의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가지고 이들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중요도, 난이도, 작업환경 등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서열을 매기는 방법이다.

(1) 종류 : 일괄서열법, 쌍대서열법

(2) 장점 : 간단하고 용이함

(3) 단점: 평가자 주관개입, 서열간 가치 차이 파악불가, 평가의 신뢰도 저하, 유사직무의 서열 확정의 어려움

(4) 성공방안 : 대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소기업에 적절한 방법이다.

2. 분류법

개별 직무를 직무등급표에 명시된 내용과 비교하여 어느 한 등급으로 분류시켜 직무의 등급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1) 장점 : 간단하고 용이함, 저비용

(2) 단점 : 개별 등급의 정의가 어려우며 각 등급에 적용되는 가치의 해석상 논란, 각 등급에 배치 시 평가자의 주관 개입

(3) 성공방안: 객관적이고 정확한 직무등급표를 개발해야지만 종업원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

3. 점수법

직무를 평가요소에 따라 분해하여 각 요소별로 중요도나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이 점수를 합산하여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1) 과정 : 평가요소 선정 → 평가요소별 가중치 설정(각 요소마다 중요도가 다름) → 평가요소별 점수부여

(2) 장점 : 직무들 간의 가치 비교가 구체적, 평가요소의 가중치 부여로 평가자의 주관 개입 최소화, 임금 결정의 합리성 및 공정성, 종업원의 수용성과 신뢰도 상승

(3) 단점 : 가중치 설정 시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기업과 종업원의 가중치에 대한 입장차이로 수용성과 신뢰도 저하

(4) 성공방안 : 평가요소와 가중치 설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평가자 전문 교육, 사전 준비시간과 비용을 투입한다.

4. 요소비교법

서열법에서 발전된 기법이다. 여러 직무들을 전체로 비교하지 않고 각 요소별로 서열을 매기는 방법이다.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임금으로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1) 과정 : 기준직무 선정 → 평가요서 결정 → 평가요소별로 서열 확정 → 요소별 서열에 따라 임금 배분 → 기준직무 평가결과를 기준으로 다른 직무를 평가

(2) 장점 : 평가결과에 따른 임금의 공정성 확보, 평가방법이 정교하여 타당성 및 신뢰도 상승, 기업내 전체 직무에 적용 가능

(3) 단점: 서열 확정 시 평가자 주관 개입, 임금을 평가요소에 배분할 때 주관 개입, 평가방법이 복잡하여 종업원 수용성 저하

(4) 성공방안 : 직무평가 위원회나 외부 전문가 영입으로 직무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제고 시킬 수 있다.

IV. 직무평가 시 문제점과 대책

1. 문제점

(1) 종업원의 저항 : 평가결과에 대한 불만으로 저항이 나타날 수 있다. 

(2) 기업과 종업원 마찰 : 평가요소 선정에 있어 기업과 종업원 간의 의견 분쟁 발생할 수 있다.

(3) 임금관련 갈등 : 갑작스런 직무평가 시행은 종업원에게 임금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대책

직무평가전 종업원에 대한 충분한 설명 및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외부전문가와 종업원 대표의 평가 참여를 통하여 직무평가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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